[수강생 후기] 강화학습을 활용한 금융 데이터 분석 3기

수강생 인터뷰
수강생후기
작성자
작성일
2018-03-16 14:29
조회
38
 

  1.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1) 어디에서 (2) 무엇을 하고 있는 (3) 누구이신가요?


 

<이원재>

  •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이원재입니다. 어린이 대상의 소프트웨어 교육 및 일반인 대상의 빅데이터 교육 쪽으로 사업 준비하고 있고, 머신러닝을 활용해서 개발활동도 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태한>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2월 졸업 예정인 김태한 입니다. 현재 국내 증권사 리서치 센터 인턴 생활 중이고 앞으로 진로를 데이터 분석과 금융이 결합된 쪽으로 할 예정입니다.


 

  1. 왜 이 강의를 수강하시고 싶었나요? 어떤 부분(커리큘럼)에서 수강해야겠다고 강하게 끌렸을까요?


 

<이원재>

  • 머신러닝 쪽에 대해서는 평소에 관심이 있어서 꾸준히 공부하고 있었는데, 강화학습에 대해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관련된 강의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금융 관련된 데이터를 다루는 수업이라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금융 데이터를 다루는 분야가 앞으로 가장 전망이 있는 분야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수업을 통해 금융 데이터를 가지고 강화학습을 해 볼 수 있다는 사실이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커리큘럼 중에는 3장 알파고(AlphaGo) 알고리즘의 이해, 11장 페어 트레이딩 (Pairs Trading)과 강화학습, 13장 딥러닝을 이용한 강화학습(Deep Q-Network : DQN) 부분이 가장 기대되었습니다. 쉽게 접할 수 없는 주제라 관심이 갔습니다.


<김태한>

  • 학교에서 친구들과 빅데이터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머신러닝에 대해 공부 했는데 금융 데이터는 다룰 기회가 많이 없었습니다. 상경계라 금융 데이터를 다뤄보고 싶다고 생각하던 차에, 금융 데이터를 가지고 강화학습을 하는 강의가 개설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기대가 되었던 주제는 10장 최적 매도 시점의 최적화 문제, 13장 딥러닝을 이용한 강화학습(Deep Q-Network : DQN) 입니다.  


 

  1. 수강을 하면서 어떤 것을 얻어 가셨나요? 구구절절하게 늘어놓으셔도 좋아요.


 

<이원재>

  • 강화학습에 대해서 기초부터 고급 전반까지 거의 모든 부분을 다루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강화학습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수강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차근차근 설명을 해 주셔서 강의만 잘 따라간다면 강화학습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자신감 있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강의교수님께서 깊이 있게 알고 계시기 때문에 다양한 질의응답에 대해서 모두 명쾌하게 대답 해 주신 점이 감명깊었습니다. 모르는 내용에 대해서는 그냥 넘어가지 말고 그때그때 강의교수님께 질문하시기를 추천합니다.
    특히 교수님께서 강의 이후에 어떻게, 어느정도 공부하면 어떤 수준이 되는지도 상세하게 알려주셨는데, 개인적으로 강화학습 공부의 방향성 및 목표를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의 중에 다룬 실습에 대해서는 실습파일을 전부 주시는데 이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강의 시간에 수업을 다 따라가지 못하더라도 집에 가서 복습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습파일을 개인적으로도 공부하면서 강의를 따라가면 훨씬 얻어가는 내용이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강사님께서 현재 금융 시장에 대해 설명해 주시면서, 실제 현업에서 쓰이는 수준에 대해 알려주시고 내용을 가르쳐 주셨는데, 아직 학생인 저로서는 실제 사회에서 어떻게 기술들이 쓰이는지 알 수 있어서 매주 좋았습니다. 또한 현업에서 실제로 써도 될 만한 코드도 주시고 설명해 주셨는데 이 점은 타 교육과정과 차별화 되는 매우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태한>

강화학습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 다루기 때문에, 상당히 방대한 내용인데 20시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알차가 전 범위를 다룬 것 같습니다. 동시에 강화학습의 공부 방향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잘 제시를 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수강생의 연령대가 다양한 것이 많이 자극이 되었다. 사회에서 충분히 높은 직급에 있으실 것 같은 분들이 늦게까지 공부하시는 모습을 보고 대단하시다는 생각을 많이 받았습니다.
수업 진행할 때마다 수강생 분들이 많은 질문을 하셨는데 질문 수준이 매우 높아서 공부하는데 자극을 받았습니다.

 

  1. 그럼 수강하면서 얻은 것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하고 발전시키고 싶으신가요?


 

<이원재>  

강사님께서 소개해 주신 강화학습 관련해서 세계적으로 저명하신 분들의 콘텐츠를 찾아서 개인적으로도 계속해서 공부를 할 생각입니다(ex. Richard S. Sutton). 또한 강의 때 공부한 시뮬레이션 파일 등을 가지고 강화학습 실습도 다시 반복 해 볼 예정입니다. 그래서 개인 투자자로 투자할 수 있는 수준까지 노력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계획하고 있는 사업 아이템 중 어린이 소프트웨어 교육 쪽에 강화학습 적용하는 방안도 생각 중입니다.

<김태한>

이 강의를 통해서 배운 이론 및 실습파일을 복습해서 강화학습을 이용한 저만의 투자 모델을 발전시키고 싶다. 포트폴리오 안에 비중을 조정하는 작업 등을 적용해서 시뮬레이션 하는 작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추후 취직할 때 그런 쪽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1. 앞으로 수강하실 분들에게 어드바이스 한마디 하신다면? 수강하기 전 준비사항이나 수강 시 팁이 있다면?


 

<이원재>  

교재를 사이트에서 미리 볼 수 있으니 예습을 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습을 하고 수업을 들으시면 훨씬 얻어가시는 내용이 많습니다.  이론에 대해서도 미리 공부하고 궁금한 점 미리 찾아오시길 추천합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모르는 내용 중심으로 강의교수님께 물어보세요.

실습파일에 대해서는 수업 끝나고 바로 복습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혼자서 복습하기 어려우시면 같이 복습할 수 있는 분을 찾아서 당일이라도 복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습 스터디를 따로 잡아서라도 복습하기를 추천합니다.

<김태한>

교재 제일 처음에 있는 목차에서 중요 키워드를 확인하고, 대략적으로라도 기초 내용을 찾아보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 준비 없이 오시면 같은 내용을 듣더라고 못 알아 듣고 그냥 넘어가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렇게 넘기기에는 아까운  내용들이 많습니다.

 

  1. 기타 의견



  • 이 강의를 온라인 강의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날이 너무 추워서 보일러로도 충분하지 못합니다. 문고리가 제대로 안 닫혀서 찬 바람이 들어옵니다.



  • 간식을 매 번 채워 놓은 게 안 좋은 것 같습니다. 시작할 때는 굳이 간식 놓을 필요 없을 것 같고, 첫 번째 쉬는 시간부터(당 떨어질 때) 간식을 주기 시작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간식을 주는 건 너무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 종강 시 설문조사가 꼭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설문조사 내용에는 1) 강사 만족도, 2) 강의 커리큘럼 만족도, 3) 시설 만족도, 4) 기타 의견 등의 내용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강의 교재랑 실습파일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 강사님 목소리가 두 시간 정도 지나면 약간 작아지는 것 같습니다. 매우 불편하거나 하지는 않지만 마이크가 설치되면 더 집중력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 빔프로젝터 대신 스마트TV로 프리젠테이션 하는 점은 매우 좋습니다. 잘 보입니다.

  • 책상이 좁아서 앉기가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