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Events
페어트레이딩 (Pairs Trading) – 기초(23)
VWAP 스프레드
금융 자산의 가격을 표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가격이외에도, 로그 가격, 정규화 가격 그리고 알고리즘 트레이딩에 주로 사용되는 VWAP, TWAP 등이 있다. 그 동안 스프레드 계산은 모두 일일 종가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나, 이번 시간에는 VWAP을 이용하여 스프레드를 작성해 보자. 일일 종가를 사용한 것과 크게 차이날 것은 없지만 참고삼아 작성해 보았다.
VWAP (Volume Weighted Average Price)은 거래량 가중평균으로 표시한 가격으로 주로 알고리즘 트레이딩 (시스템 트레이딩)에 사용된다. 알고리즘 트레이딩은 다량의 주문을 체결할 때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으면서 가급적 저가 매수나 고가 매도를 목표로 한다. 그러나 어느 정도가 저가인지 고가인지가 불분명하므로 평균적인 단가로 주문을 체결하여 주문 의뢰자나 주문 대행자 모두 불만이 없는 정도의 수준에서 거래를 성사시키게 된다. 이 때 사용되는 평균적인 단가로 VWAP이 많이 사용된다. VWAP은 거래량 가중평균 가격인데, 비록 높은 가격에 매수했다 하더라도 매수 거래량이 많았다면 다른 주문자도 높은 가격에 매수한 것이 되므로 크게 불만이 없을 것이다.
VWAP이 알고리즘 트레이딩 목적으로 사용되긴 하지만, 거래량이 고려되어 시장에서 불만이 없는 수준에서 형성된 가격이라는 점이 하나의 지표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페어트레이딩에서도 일반 가격이 아닌 VWAP으로 스프레드를 계산해 보면 거래량이 고려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수도 있다.
아래 그림은 일일 중에 분봉을 기준으로 VWAP을 계산한 결과이다. 각 분봉의 종가에 거래량을 고려하여, 거래량이 높았던 시점의 가격에 더 높은 비중을 두는 방식으로 계산한다. 오른쪽 그림은 일반 가격인 분봉의 종가와 VWAP을 표시한 것이다. VWAP은 장 개시 후부터의 거래량 가중평균 가격이 되고, VWAP의 종가는 대략적으로 주가의 일일 평균과 비슷할 것이다.
* VWAP = (가격 * 거래량)의 합 / 거래량의 합
* 셀(D3) = 셀(B3) * 셀(C3)
셀(E3) = SUM($D$3:D3) / SUM($C$3:C3)
셀(E4) = SUM($D$3:D4) / SUM($C$3:C4)
셀(E5) = SUM($D$3:D5) / SUM($C$3:C5)
.
.
두 종목 A와 B의 일일 종가 대신 위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된 VWAP을 이용하여 Cointegration 기반의 스프레드를 만들면 아래 그림의 [가]와 같이 된다. 일일 VWAP 데이터를 제공하는 HTS가 있다면, 그 데이터를 이용하면 되지만, 대부분의 HTS는 VWAP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개인 투자자가 VWAP 데이타를 확보 하기는 쉽지 않다. 파생상품에서 알고리즘 트레이딩으로 Tick 데이터나, 초봉, 분봉으로 페어트레이딩을 할 경우에는 VWAP을 직접 계산하면 되지만, 일일 데이터를 이용하는 종목 간 페어트레이딩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여기서는 개념 설명을 위해 실제 VWAP이 아닌 일일 평균 주가를 대신 사용하였다 (시가, 저가, 고가, 종가의 평균).
위의 그림은 두 종목 A와 B의 100일 간의 스프레드 차트이다 (계산 방식은 이전 포스트와 동일하므로 생략함). 하나는 종가 기준 스프레드이고, 하나는 VWAP을 기준으로 한 스프레드이다. VWAP이 평균 가격의 개념이므로 종가를 사용한 스프레드 보다 변동성이 줄어들어 스프레드가 약간 완만해 진다 (평활 효과). 의사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칠만한 차이는 없지만 VWAP을 확보할 수 있다면, 가급적 VWAP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그림 [나]와 [다]는 일일 VWAP과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일일 거래량을 표시해 본 것이다. 그림 [다]는 A와 B의 거래량을 표시한 것이고, 그림 [나]는 거래량의 차이인 거래량 스프레드를 그린 것이다. [나]와 [다]는 거래량의 규모가 서로 다르므로 스케일을 조정하여 그린 그림이다. [나]에서 위로 표시된 바 (Bar)는 A 종목의 거래량이 B 보다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아래로 표시된 바 (Bar)는 B 종목의 거래량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량의 변화와 VWAP 스프레드를 같이 비교하다 보면 스프레드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참고가 될 것이다. 거래량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분석도 투자자들마다 해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주관적인 해석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글을 쓰고 보니 이번 주제는 실전에 크게 도움이 될 만한 것은 아닌 것 같다. 상식적인 차원에서 VWAP 스프레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정도의 의미를 부여하면 될 것이다.
[출처]23. VWAP 스프레드|작성자아마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