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Events
[수강생 인터뷰] 블록체인 기반으로 음악 플랫폼을 만들어 보고 싶어요! (이광성님)
수강생 인터뷰 (1) 이광성
파이썬 실습으로 배우는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개발의 이해 2기 (평일반)
1.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항공대학교 전자과를 졸업할 예정인 이광성입니다. 1년 전에 우연히 블록체인 기술을 검색하고 나서 관심이 생겨서 이 수업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2. 왜 이 강의를 수강하시고 싶었나요? 특히, 어떤 부분에서 수강해야겠다는 결심이 들었나요?
제가 1년동안 미국에 있었는데요, 블록체인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었는데 아쉽게도 다른 분야의 인턴을 하고 있어서 기회가 없었어요. 그래서 한국에 들어오자마자 공부를 했는데요, 좀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하더라구요. 그래서 검색하다가 이 강의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강의는 다른 강의와 다르게 구체적이었고 실습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론내용을 파이썬으로 구현하셔서 어떻게 하신 건지 궁금해서 이 강의를 듣게 되었어요.
3. 수강을 하면서 어떤 것을 얻으실 수 있었나요?
블록체인 중에서도 1세대라고 말할 수 있는 비트코인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할 것이라고 기대했었어요. 그리고 segwit이라는 개념을 혼자 공부하면서 이해가 잘 되지 않았는데요. 강의를 듣다 보니까 책에는 잘 나오지 않는 정말 세세한 부분까지 조성현 강의교수님이 다 체크해주시고, 강의해주셔서 제가 계속 고민하고, 막혀있었던 부분이 뻥 뚫렸어요. 결론은 대만족했습니다.
예를 들면,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서 utxo라는 중요한 개념이 있어요. 보통 우리가 지갑이라는 걸 생각해보면 그 안에 돈이 들어있는 모습을 상상하잖아요. 그런데 이 utxo는 블록체인 상에서 아직 소비되지 않은 돈을 쓰는 개념이거든요. 그런 돈을 추적해서 합산해주는 게 바로 지갑 기능인데요. 지갑 안에 돈이 있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 상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게 어려웠어요. 그런데 이 강의를 듣고 블록체인 상에 있는, 아직 소비되지 않은 돈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해결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전자서명을 이해하려면 먼저 암호학을 공부해야 하거든요. 그런데 그걸 다루는 책이 서점에 별로 없어요. 그런데 교수님께서 암호학에 나오는 타원곡선 알고리즘을 핵심부터 짚어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4. 그럼 수강하면서 얻은 것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하고 발전시키고 싶으신가요?
이 쪽으로 아이디어를 얻어 아이템을 만들어 보고 싶긴 한데, 지금 당장 배운 것만으로만은 만들 수가 없다고 생각해요.
비트코인은 1세대, 이더리움은 2세대인데요, 이더리움을 이해하려면 먼저 비트코인을 알면 더 쉬워요. 그리고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다르게 프로그래밍 언어 솔리디티가 있어요. 이를 이용하면 특정조건을 만족시키면 자동 실행되는 프로그램인 스마트계약을 작성할수있어요. 스마트계약은 많은 분야에서 적용가능할수있는 개념이라 앞으로는 이더리움에 대한 공부를 더 해보고 싶어요.
하나 더 있어요. 스팀잇도 블록체인 기반으로 만들어진 건데요. 이건 글 포스팅에 대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있는데, 생산자가 직접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든 플랫폼이에요. 그래서 저도 음악에 관한 플랫폼을 생각해 봤어요. 어떤 사람들은 자기의 곡을 불러줄 가수가 필요하고, 어떤 사람은 자기가 부를 수 있는 곡이 필요하겠죠? 이런 사람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만들어보고 싶어요. 스팀잇은 글로 가치가 공유가 된다고 하면, 이건 음악으로 가치가 공유되는거죠.
5. 앞으로 수강하실 분들께 조언을 주신다면 뭐가 있을까요? 혹시 수강하기 전 준비해야 할 것이나 수강 시 팁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사실 아예 모르는 것보다 제가 공부를 미리 해와서 그런지, 이 수업이 굉장히 가치있게 느껴졌어요. 그래서 미리 간략하게나마 시중에 나와있는 블록체인에 관한 책들을 읽은 후에 수업을 들으면 이해가 잘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이 수업에서 언어가 파이썬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조성현 교수님이 직접 짜신 코드를 보면 파이썬으로 되어있어서, 기본을 알고있으면 더 이해하기 쉬워요. 이론과 구현은 다른거라서 실제로 실행시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돼요. 사실 교수님께서 잘 설명해주셔서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는데요, 좀 더 깊게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파이썬을 알고 오시면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6. 6개월 뒤 지금, 광성님은 이 수업과 관련해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지금 저는 졸업을 앞두고 있는데요. 사실 블록체인이 1세대 비트코인, 2세대 이더리움이 있고 eos라는 플랫폼이 나왔거든요. 그래서 그 쪽을 공부하고 있구요, 블록체인 분야의 대기업에 입사하는 것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틈틈이 조성현 강의교수님과 같이 이 수업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을 집필하고 있기도 합니다. 막상 강의교수님과 책을 집필하면서 느낀 건데요, 이 강의는 정말로 블록체인을 전체적으로 이해 수 있는 최고의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절대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