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Events
시장미시구조론 (Market Microstructure) – (38)
VPIN 모형
지난 시간에 살펴 본 바와 같이 동일한 거래량을 갖는 캔들을 만들면 근사적으로 PIN을 추정해 볼 수 있다. 이렇게 추정된 PIN을 Volume-Synchronized PIN (VPIN)이라 한다. VPIN 모형은 David Easley (외 2명)의 2012년 논문인 “Flow Toxicity and Liquidity in a High Frequency World”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PIN 모형은 포아송 분포로 우도함수를 만들고 수치해석으로 MLE를 찾아 모형의 모수들을 추정한 후 PIN 값을 계산한다. 말도 어렵고 과정도 대단히 복잡하다. 그러나 VPIN 모형은 거래량이 동일한 캔들만 만들면 아주 쉽게 PIN을 추정할 수 있다. 우도함수도 필요 없고, 수치해석도 필요 없다. 따라서 추정 속도가 대단히 빠르다.
거래량이 동일한 캔들은 아래 그림과 같이 만들면 된다. 동일한 크기의 비어있는 Bucket을 만들어 놓고 (Volume bucket 이라 함), 체결 틱이 발생할 때 마다 체결 수량 (거래량)을 왼쪽 Bucket부터 채워 나가면 된다. 한 Bucket에 채우고 남은 체결 수량은 다음 Bucket에 넣는다. 체결 수량을 쪼갤 수 있는 것은, 한 번에 +8개의 매수 체결이 발생한 사건과, +1개의 매수 체결이 동시에 8번 발생한 것과 동일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위 그림은 거래량을 100개씩 갖는 Volume Bucket을 만드는 과정이다. 처음에 8개의 매수 체결이 발생하면 8개를 첫 번째 Bucket에 넣고, 두 번째 5개의 매도 체결도 첫 번째 Bucket에 넣는다. 이런 식으로 첫 번째 Bucket을 채워나가다가 첫 번째 Bucket의 거래량이 98개가 되었을 때 6개의 매도 체결이 발생했다면 거래량 6개는 첫 번째 Bucket에 넣을 수 없으므로, 이 중 2개만 첫 번째 Bucket에 넣고 (거래량 = 100), 나머지 4개는 두 번째 Bucket에 넣는다. 이런 식으로 각 Bucket이 채워지면 [그림-3]과 같이 각 Bucket에는 매수 수량과, 매도 수량이 쌓이게 된다 (매수 수량 + 매도 수량 = 100).
[그림-3]의 각 Bucket에는 매수 수량과 매도 수량이 분포를 이루고 있는데, 어떤 Bucket들은 매수와 매도가 균형을 이루고 있고, 어떤 Bucket들은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한 쪽으로 치우쳐 있다 (#2, #4, #5, #6, #9). 매수와 매도가 균형을 이룬 Bucket들은 정보기반 거래자의 사적 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것들이고, 불균형을 이룬 것은 정보기반 거래자의 사적 정보가 포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약간의 불균형은 비정보기반 거래자의 랜덤한 거래 행위로도 발생할 수 있으나, 불균형 정도가 크다면 정보기반 거래자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각 Bucket의 불균형 정도는 PIN 모형의 α와 δ를 추정할 근거가 될 수 있다.
Volume Bucket을 이용하면 위와 같이 VPIN을 추정할 수 있다. 식 1)의 분자는 정보기반 거래자의 거래 강도를 의미하고, 분모는 전체 거래자의 거래 강도를 의미한다. PIN의 정의는 전체 거래 강도 중에 정보기반 거래자의 강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추정하는 것이다.
식 1)의 분자인 αμ는 근사적으로 식 2)로 나타낼 수 있다. 각 Bucket의 매도 수량 (S)과 매도 수량 (B)의 차이가 클수록 (불균형 정도가 클수록) 정보기반 거래자의 거래 강도 (αμ)가 큰 것이다. α = 0 이라면 S = B 이고 각 Bucket은 균형 상태에 있는 것이다. 물론, 이 식은 직관적으로 만든 근사식이다.
식 1)의 분모는 식 3)으로 나타낼 수 있다. 전체 거래자의 거래 강도는 각 Bucket의 평균 거래 강도 (거래량)이다. 모든 Volume Bucket의 거래량은 동일하므로 식 3)은 상수가 된다. 이 상수를 V라 하면, V는 각 Bucket의 거래량을 의미한다. 이 논리를 사용하면 VPIN을 식 5)로 계산할 수 있다. 시장에서 n, V, S, B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으므로, 쉽게 VPIN을 측정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2015.8.31. (09:00 ~ 15:00) 코스피200 지수 선물의 PIN을 추정한 결과이다. PIN은 단위 시간 당 발생하는 사건의 횟수 (포아송 분포)를 이용한 것이므로 Clock-time based 캔들을 이용한다. 이전 시간에 살펴 본 PIN 추정 방법을 이용하여 PIN을 추정한 결과 25.91% 가 나왔다. 즉 이 날 정보기반 거래자의 참여 비중이 25.91%라는 의미이다.
아래 그림은 위와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VPIN을 추정한 결과이다. Volume Bucket을 위와 동일한 개수로 표현하기위해 각 Bucket에는 거래량 365개를 부여하였다. 이 Bucket으로 식 5)의 VPIN을 계산한 결과 28.33%가 나왔다. PIN으로 추정한 25.91%와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
이상으로 VPIN에 대해 살펴보았다. VPIN은 PIN의 대용치 (proxy)로 사용할 수 있고, 변동성의 대용치로 사용할 수도 있다. PIN이나 VPIN이 높다는 것은 결국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VPIN을 변동성의 대용치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위에 소개한 논문에서는 마켓메이커가 VPIN을 이용하여 변동성 위험을 관리할 수도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살펴보기로 한다.
[출처]38. VPIN 모형|작성자아마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