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Events
이젠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왔다.
* 이 글은 medium에 작성된 Ras Vasilisin의 글을 번역하였습니다.
NFT 산업은 올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의심의 여지 없이, NFT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핫하다.
NFT가 무엇인지, 사용 사례 및 NFT에 대한 흥미를 끄는 요소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왜 NFT가 디지털 사회로 가는 관문에 있는가?이다.
필자는 당신이 NFT를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고 다가올 미래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을 약속한다.
세계에서 가장 핫한 시장
먼저 시장을 살펴보자. 3분기 NFT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8배 이상 증가한 107억달러로 급증했다.
아래 차트에서 NFT 주간 구매자가 연초보다 4배 이상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가장 큰 NFT 시장인 OpenSea는 8월 매출액이 34억 달러를 기록했다. 심지어 9월에도 매출은 30억 달러에 머물렀다.
그러나 이게 끝이 아니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Binance가 지난 6월 NFT 시장에 진출했다. 그들의 주요 경쟁사인 FTX가 9월에 그 뒤를 따랐고, 이번 주에는 6,800만 명의 검증된 사용자를 보유한 Coinbase도 NFT 거래를 개시했다.
지금 NFT가 세계에서 가장 핫한 시장이라고 하는 필자의 말에 여러분도 동의하실 거라고 생각한다.
모든 것의 토큰화
NFT는 문맥 파악을 어렵게 하는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용어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평범한 관찰자에게 그것은 단순히 크립토 아트를 의미한다.
하지만 NFT는 그 이상이다.
NFT를 새로운 파일 형식으로 생각해 보자. 예를 들어 인터넷을 통해 사진을 보낼 때 JPEG 또는 PDF 형식으로 보낼 수 있다. 마찬가지로 NFT는 블록체인을 통해 전송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이다.
그러나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토큰화의 개념에서 NFT를 상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쉽게 말하면, NFT는 예술품, 부동산, 탄소 배출권, 주식, 수집품, 심지어 개인 신원과 같은 모든 디지털 및 실제 자산을 토큰화할 수 있다. 다양한 자산을 넘나들며 다양한 산업과 사례에 적합한 광범위한 실용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단순화한 다음, 보자. NFT는 물리적, 디지털, 심지어 형이상학적인 모든 것을 토큰화하기 위해 존재한다.
생태계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Gemini’s Cryptopedia에서 작성한 ‘The ABCs of NFTs‘를 확인해보길 권한다.
놀라운 NFT의 적용 사례들
NFT의 새로운 개념 중 하나는 NFT 아바타이며, 게이머들은 그들의 프로필이 자신을 나타내기를 원한다. CryptoPunks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1만 개의 고유 문자가 저장되는 NFT의 가장 인기 있는 응용 프로그램일 것이다. 각각의 캐릭터를 구매할 수 있으며, 아래 리스트에서 볼 수 있듯이 상위 CryptoPunk는 7백만 달러 이상에 판매된다.
또 다른 실행 가능한 활용 사례는 디지털 아트이다. 예를 들어, 개념적인 3D 예술가인 Beeple은 그의 작품이 포함된 NFT가 3월에 경매에서 6930만 달러에 팔린 이후 살아있는 세 번째 부유한 예술가가 되었다.
이와 같이, NBA 스타 르브론 제임스의 덩크슛 동영상은 38만 7천 달러에 팔렸다.
미친 소리처럼 들리나? 하지만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고 질문에 말하고 대답할 수 있는 앨리스라는 가상 존재이다. Alethea AI 팀은 그것을 Sotherby’s에서 “최초의 지능형 NFT“라고 경매에 부치고 있다.
실제로 이 AI 아바타는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지만, 디지털 세계가 현재의 아날로그 세계와 어떻게 다를지를 보여준다.
인간은 기술과 통합되고 있다.
이 현상을 주도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가?
분명한 대답은 사람들이 예술품을 사는 것과 같은 이유로 NFT를 산다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예술적인 자산으로 그것을 구입하고, 다른 이들은 그것을 무역이나 가치 있는 저장고로 사용한다.
하지만 여기 다른 관점이 있다. 인간이 기술과 통합되면서 우리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의 교차점에 서게 될 수도 있다.
많은 경우, 새로운 디지털 세대는 물리적인 상품보다 디지털 상품을 소유하는 것을 선호한다. 즉, 그들은 새 차를 사는 것보다 디지털 예술에 3만 달러를 쓰고 소셜 미디어에서 훨씬 더 많은 청중들에게 감동을 주고 싶어 한다.
어쩌면 현재의 모든 거품 속에서 부를 창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7백만 달러를 주고 NFT 캐릭터를 사는 것과 같은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일들을 시작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을지도 모른다.
마치며
이 시장에 압도당하지 않기 어렵지만, 진화에 대해서는 논할 수 없다.
물론, 정부는 규제와 세금으로 늦출 수 있지만 막을 수 없다
기업에 관한 한 참여할지, 무시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1990년대에 인터넷 전략을 알아내야 했던 것처럼, NFT 전략도 알아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투자자들은 좋든 싫든 현금이 시장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디지털 예술과 게임 캐릭터는 NFT의 놀라운 가능성과 비교했을 때 매우 미약할 것이다.
시간을 갖고 상황을 파악하거나 뒤처질 위험을 감수하기를 강력히 권한다. 디지털 사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가까울 수 있다.
번역 – 핀인사이트 인턴연구원 강지윤(shety0427@gmail.com)
원문 보러가기>
https://medium.com/swlh/nfts-are-going-to-be-bigger-than-you-think-85622a6aa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