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Events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MPT)이란?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 (MPT)은 허용 가능한 위험 수준 내에서 전반적인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투자를 선택하는 실용적인 방법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해리 마코비츠는 1952년 금융 저널에 발표된 그의 논문 “포트폴리오 이론”에서 해당 이론을 개척했다. 그는 후에 현대 포트폴리오 선택 이론에 대한 그의 업적으로 노벨상을 받았다.
MPT 이론의 핵심 요소는 분산투자이다. 대부분의 투자는 고위험과 고수익 또는 저위험과 저수익이다. 마코비츠는 투자자들이 위험에 대한 개인의 수용 평가에 기초하여 둘의 최적 조합을 선택함으로써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KEY TAKEAWAYS
-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MPT)은 위험 회피 정도가 큰 투자자들도 받아들일 수 있는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은 ETF를 사용하여 효율적이고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려는 투자자들에게 유용할 수 있다.
- 다운사이드 리스크에 더 관심이 있는 투자자는 MPT보다 포스트 모던 포트폴리오 이론(PMT)을 선호할 수 있다.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MPT)의 이해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은 주어진 투자 위험과 수익의 특성을 개별로 볼 것이 아니라 그것이 전체 포트폴리오의 위험과 수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의해 평가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투자자는 더 높은 수준의 위험 없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다중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대안으로, 투자자는 원하는 수준의 기대 수익률부터 시작하여 그 수익률을 산출할 수 있는 가능한 가장 낮은 위험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최소분산포트폴리오)
분산 및 상관계수와 같은 통계적 지표를 바탕으로, 개별 투자 성과는 전체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보다 덜 중요하다.
허용 가능한 위험
MPT는 투자자들이 위험 회피적이라고 가정하며, 투자자들은 주어진 수익률 수준에서 더 위험한 포트폴리오보다 덜 위험한 포트폴리오를 선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실적으로, 위험 회피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러 자산군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포트폴리오의 예상 수익률은 개별 자산의 수익률의 가중 합계로 계산된다. 포트폴리오에 4%, 6%, 10%, 14%의 예상 수익률을 가진 4개의 균등 가중 자산이 포함된 경우 포트폴리오의 예상 수익률은 다음과 같다.
(4% x 25%) + (6% x 25%) + (10% x 25%) + (14% x 25%) = 8.5%
포트폴리오의 위험은 각 자산의 분산과 각 자산 쌍의 상관관계에 따른 함수이다. 4개의 자산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계산하기 위해서, 투자자는 4개의 분산과 6개의 상관계수 값이 각각 필요하다. 상관계수 때문에 포트폴리오 위험 또는 표준 편차는 가중 합계로 계산되는 것보다 낮다.
MPT의 장점
MPT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려는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툴이다. 실제로, ETF의 성장은 투자자들에게 더 넓은 범위의 자산군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MPT를 더 유용하게 만들었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국채 ETF에 투자함으로써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국채는 주식과 음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의 차이는 현저히 줄어들 것이다. 주식 포트폴리오에 국채에 대한 소액 투자를 추가하는 것은 이러한 손실 감소 효과 때문에 예상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음의 상관관계 찾기
마찬가지로 MPT는 스몰캡 인덱스 펀드나 ETF에 10%를 투자함으로써 미국 재무부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줄이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비록 소형 가치주는 그 자체로 채권보다 훨씬 위험하지만, 채권이 잘 되지 않는 높은 인플레이션 기간에는 종종 잘 된다. 결과적으로, 포트폴리오의 전반적인 변동성은 그것이 전적으로 국채로 구성되었을 때보다 낮다. 게다가 기대 수익률은 더 높다.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은 투자자들이 보다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게 해준다. 포트폴리오의 위험은 X축에, 예상 수익률은 Y축에 각각 표시하여 가능한 모든 자산 조합을 그래프에 표시할 수 있다. 이 그래프는 포트폴리오에 가장 적합한 조합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 A의 기대 수익률이 8.5%이고 표준 편차가 8%라고 가정하자. 포트폴리오 B의 예상 수익률이 8.5%, 표준 편차가 9.5%라고 가정해 보자. 포트폴리오 A는 예상 수익률은 같지만 위험은 낮기 때문에 더 효율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가장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모두 연결하기 위해 우상향 곡선을 그릴 수 있다. 이 곡선을 효율적 프론티어라고 한다.
효율적 프론티어 아래의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왜냐하면 주어진 수준의 위험에 대한 수익을 극대화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MPT에 대한 비판
MPT에 대한 가장 심각한 비판은 MPT가 다운사이드 리스크가 아닌 분산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평가한다는 것이다.
즉, 분산과 수익률이 동일한 두 개의 포트폴리오는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에서 동일하게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된다. 한 포트폴리오는 잦은 소규모 손실로 인해 이러한 변동이 있을 수 있다. 다른 하나는 드물지만 급격한 감소로 인해 그러한 차이를 가질 수 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더 쉽게 견딜 수 있는 소규모 소액 손실을 선호할 것이다.
포스트 모던 포트폴리오 이론(PMT)은 분산 대신 다운사이드 위험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을 개선하려고 한다.
MPT와 PMPT의 차이점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MPT)은 개인 투자의 돌파구였다. 보수적인 투자자가 전적으로 낮은 위험 선택을 하는 것보다 낮은 위험과 더 위험한 투자를 혼합하여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수익성 있는 옵션이 전반적인 위험을 추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암시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포트폴리오 분산투자의 핵심 특징이다.
포스트 모던 포트폴리오 이론(PMT)은 이러한 기본적인 가정과 모순되지 않는다. 그러나 개발자들은 기존의 흐름으로 인식한 것을 수정하기 위해 투자에서 위험을 평가하는 공식을 변경했다.
두 이론의 지지자들은 MPT 또는 PMPT에 의존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그들이 추구하는 위험 수준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의 이점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은 더 큰 위험 없이 전반적으로 더 나은 수익을 얻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의 또 다른 이점은 변동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국 채권이나 소형주처럼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자산을 선택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의 목표는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다.
효율적 프론티어의 중요성
효율적 프론티어는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의 초석이다. 그것은 가장 낮은 수준의 위험에 대해 최고 수준의 수익을 제공할 투자의 조합을 나타내는 선이다.
포트폴리오가 효율적 프론티어의 오른쪽으로 떨어지면 예측 수익률에 비해 더 큰 위험을 갖게 된다. 효율적 프론티어 아래로 떨어지면 위험에 비해 수익률이 낮아진다.
번역 – 핀인사이트 인턴연구원 강지윤(shety0427@gmail.com)
원문 보러가기>
https://www.investopedia.com/terms/m/modernportfoliotheory.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