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Events
기술적 분석 – 성능시험 (7)
RSI 기술적 분석의 성능시험
RSI (Relative Strength Index)는 1978년 Welles Wilder가 고안한 것으로, 주가의 상대적 강도를 지수로 나타낸 지표이다. 상대적 강도라는 말은 다른 주가와의 상대적 강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동일 주가의 내부적인 상대강도를 의미한다. 참고로, 서로 다른 두 개의 주가에 대한 상대강도지표로는 RSC (Relative Strength Comparative)라는 지표가 있다.
RSI는 오실레이터 (Oscillator) 신호로, 기본적으로는 신호의 하단을 과매도 구간으로 인식하고, 신호의 상단을 과매수 구간으로 인식한다. 계산방식은 아래와 같다.
가. 이동평균 기간을 설정한다. 기본=14일, 9일이나, 28일도 사용.
나. 주가의 등락을 계산한다. 등락 = 금일종가 – 전일종가
다. 이동평균 기간 중 등락이 (+)인 경우의 평균을 계산 = AU (Up)
라. 이동평균 기간 중 등락이 (-)인 경우의 평균을 계산 = AD (Down)
마. RSI 지수 = 100 * AU / (AU + AD) (상세 계산은 첨부된 엑셀파일 참조)
RSI의 세부 특징은 아래와 같으며, 이 특징들을 활용하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 볼 수 있다.
1. 추세 (RSI Trend Line)
주가의 상승 혹은 하락 추세와 유사한 형태의 추세가 RSI에서도 나타난다. 때로는 주가의 추세가 RSI 추세보다 다소 늦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RSI의 추세선을 주가의 추세에 대한 선행 지표로 활용할 수도 있다.
2. 패턴 (RSI Chart Pattern)
주가의 패턴과 유사한 패턴을 (Head and Shoulders 와 같은) RSI에서도 볼 수 있다. RSI의 패턴이 주가의 패턴보다 더 명확한 경우가 있다.
3. 지지와 저항 (RSI Support and Resistance Levels)
주가의 추세선과 RSI의 추세선을 비교해 볼 때, RSI의 추세선에서 지지와 저항이 더 확실하게 나타나기도 하고 선행되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만약 RSI의 저항선이 깨지면, 이어서 주가의 저항선도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지지선도 동일하다.
4. 발산 (Divergence)
주가의 추세와 RSI의 추세가 반대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주가의 추세 강도가 점점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만약 주가는 상승 추세를 지속하고 있는데, RSI는 고점이 점점 낮아지면서 추세가 하락하고 있다면, 주가의 상승 추세가 점점 약해져서 조만간 추세가 반전될 것으로 판단한다.
5. Failure Swing
RSI 지표가 바로 이전의 전저점을 뚫고 내려가지 않고 다시 상승할 때, 바로 이전의 전고점을 뚫고 올라가는 지점을 Failure Swing 지점이라 하고 매수신호로 인식한다. 또한 RSI 지표가 바로 이전의 전고점을 뚫고 올라가지 못하고, 다시 하락하면 바로 이전의 전저점을 뚫고 내려가는 지점을 Failure Swing 지점이라 하고 매도신호로 인식한다.
RSI 신호도 이전 시험과 동일하게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으로 성능을 확인해 보았다. 실험을 단순하게 하기위해 RSI의 기본 특성인 하한선을 매수신호로 이용하고, 상한선을 매도신호로 이용해 보았다. 위의 특징들을 모두 응용해 보면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겠지만, 실험을 단순하게 하기위해 이 방법으로 수행해 본다. 아래 그림은 이전 포스트와 마찬가지로 1년간 가상 주가를 만들어서 RSI 신호로 자동 매매했을 때의 수익률을 시장 수익률과 비교해 본 것이다. (계산 방법은 첨부파일 참조.)
위의 실험 결과를 VBA를 이용하여 5,000 번 씩 3회 실험하여, 아래 테이블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시장의 연평균 수익률은 10.54% 인 반면에, RSI의 연평균 수익률은 5.53%를 기록하여, 이전 포스트의 다른 기술적 지표에 대한 실험과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 변동성은 11.36% 이고, 연평균 매매횟수와 주식의 보유기간은 각각 2.43번과 100.14일로 집계 되었다.
시뮬레이션 결과 RSI의 특성도 다른 기술적 지표의 특성과 유사했다. 아래의 수익률 분포와 수익률 상관관계 모두 다른 기술적 지표의 특성과 유사하다. 수익률 상관계수는 0.50 이었다.
여태껏 시험한 기술적 지표들의 성능이 모두 유사하게 나오고 있다. 실험 방법의 오류인지, 원래 각 지표들 간에 별 차이가 없는 것인지 아직은 알 수가 없다. 실험 방법에도 분명히 문제가 있겠지만, 만약 기술적 지표마다 고유한 특성이 존재한다면 모두 동일한 조건으로 실험한 것이기 때문에 분명히 어떤 차이를 보여야만 할 것 같다.
우선 각 지표들을 실험할 때 가장 기본적인 전략으로 실험한 것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RSI의 경우, 위의 모든 특성을 고려하여 Divergence 시에 대응하는 방법과, Failure Swing 때 대응하는 방법 등을 달리하여 실험해 본다면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도 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해 보기에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지만, 아주 불가능한 것은 아닐 것 같다.
지금까지의 방법은 일단 멈추기로 하고, 다양한 전략으로 실험해 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한 후 실험을 계속해 보기로 한다.
[출처]7. RSI 기술적 분석의 성능시험|작성자아마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