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Events
페어트레이딩 (Pairs Trading) – 기초(2)
참고 자료
본 글의 내용은 주로 아래의 자료를 참조 하였다. 모두 페어트레이딩을 주제로 한 서적인데, 모두 영문판이다. 안타깝게도 국내 서적은 찾을 수가 없었다. 우리나라가 금융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금융허브 구축, 새로운 헤지펀드 도입 등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 반해, 정작 선진 금융기법의 연구는 많이 뒤쳐져 있는 모습이다. 학계나 정부 차원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보이고, 금융권에서도 당장의 수익에만 연연하는 탐욕스러운 모습만 보일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외국 금융세력과 당당히 맞설 수 있는 실력을 쌓기를 바란다. (이야기가 잠깐 옆으로 샜습니다. 흥분해서 그만 …)
위 세 종류의 책 중에 첫 번째 책은 페어트레이딩의 원리적인 측면을 가장 깊이 있게 다룬 책이다. 나머지 두 책은 주제에 대한 본질적인 내용은 빈약하고, 기술적 분석, 선물, 옵션 등을 모두 다루어 잡동사니를 모아 놓은 느낌이다. 본 글도 첫 번째 책의 내용을 가장 많이 다루게 될 것이다.
첫 번째 책은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Background, 2부는 통계적 차익거래, 3부는 위험 차익거래로 되어 있다. 1부는 기존 재무관리의 CAPM 이론이나, 시계열 분석의 내용을 약간 다루었고, 2부에서는 실제 주제에 해당하는 페어트레이딩을 다루었다. 3부에서는 기업의 합병(M&A) 등 특정 사건이 발생할 때의 페어트레이딩을 다루었다. 본 글에서는 2부의 내용을 가장 많이 참조 하였다.
기타로 참조한 자료는 외국 사이트에 올라온 PDF 파일의 내용을 다수 참조 하였다. 국내 사이트에는 참조할 만한 자료가 거의 없어 블로그를 통해 그 동안 연구한 내용을 공유하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