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Events
[알고리즘 트레이딩/전략편] 34. 마켓메이킹 (Market Making) 전략 – 단순한 재고관리 전략
- 2019년 1월 11일
- Posted by: 인사이트캠퍼스
- Category: 금융/AI/IT 기사
알고리즘 트레이딩 (Algorithmic Trading) – 전략 (34)
마켓메이킹 (Market Making) 전략 – 단순한 재고관리 전략
지난 시간에는 단순히 Bid-Ask측에 대칭적으로 지정가 주문을 유입한 형태의 마켓메이킹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경우는 정보기반 거래자의 유해성 주문으로 인해 주가가 한 쪽 방향으로 움직이면, 마켓메이커는 재고가 과도하게 늘어나는 위험이 있었다. 이번 시간에는 마켓메이커가 재고량에 따라 지정가 주문 위치를 변경하여 재고를 관리하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전략의 시나리오는 아래 그림과 같다. 처음에는 Bid-Ask 측 모두 2번째 호가 위치에 지정가 주문을 접수한다 (1번째 호가 위치는 움직임이 너무 빨라 2번째로 하였음).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 한다면 Bid 측 지정가 주문이 체결될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매수 재고가 증가하게 된다. 이 때 매수 재고가 +10개를 초과하면 Bid 측 지정가 주문 위치를 3번째 호가로 변경한다. 그러면 Bid 측 주문의 체결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매수 재고는 감소할 것이다. 반대로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 한다면 Ask 측 주문이 체결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매도 재고가 증가하게 된다. 이 경우도 매수측과 동일하게 매도 재고량에 따라 호가의 위치를 조정한다.
아마도 위의 시나리오가 가장 단순한 형태의 재고 관리 전략일 것이다. 재고가 작을 때는 Bid-Ask 측의 지정가 주문 위치가 대칭적이며 (2번째 – 2번째), 재고는 증가하더라도 수익 곡선은 (표면적으로나마) 증가할 것이다. 재고가 많아지면 Bid-Ask 측의 지정가 주문 위치가 비 대칭적이며 (2번째 – 3번째, 혹은 3번째 – 2번째), 재고는 감소하고, 재고가 조정되는 동안은 손실이 발생하여 수익 곡선은 하락할 것이다.
위의 전략 시나리오를 Market Simulator에서 재현해 보기로 한다. Simulator의 클라이언트 측에 아래와 같이 스크립트를 작성하였다. Bid 측 스크립트와 Ask 측 스크립트는 별개의 쓰레드 (Thread)로 서로 독립적으로 실행된다.
1. 유해성 주문이 없는 경우
아래 결과는 정보기반 거래자의 유해성 주문이 없는 경우이다. 유해성 주문이 없어도 주가는 오르거나 내릴 수 있으므로 재고 관리는 필요하다. 유해성 주문이 없으므로, Bid-Ask 측 체결률이 유사하므로, 수익 곡선은 지속적으로 우상향할 가능성이 크다. 전체적으로 보유 재고량은 정상성 (Stationary)을 가진 시계열처럼 일정 범위 안에서 안정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림에서는 매수 재고량이 +10을 초과한 경우가 2번 있었으나, 곧 바로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매수 재고량이 감소하는 동안은 수익 곡선도 감소하게 된다.
2. 유해성 주문이 있는 경우
아래 결과는 유해성 주문이 있는 경우이다. 유해성 주문의 강도는 +3 단계로 높은 편이므로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한다. 이 경우는 정보기반 거래자가 강력한 매수 신호를 가지고 있으며, 정보기반 거래자의 공격성이 매우 높은 단계이다. 전체적으로는 매도 재고가 많이 쌓이고 있는 모습이다. 이것은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기 때문에 Ask 측에 유입된 지정가 주문이 더 많이 체결되었기 때문이다.
보유 재고가 매도 쪽으로 치우쳐 있으나, 재고 관리를 통해 재고량은 (평균이 “-” 인) 정상성을 (Stationary) 띠고 있어 그런대로 안정적인 모습이다. 그림에서는 매도 재고가 -10을 초과한 경우가 3번 있었으며, 재고가 관리되는 동안은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수익 곡선을 보면 대체적으로 수익이 발생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유해성 주문이 있으면서 재고 관리를 하지 않은 경우 (이전 포스트)보다 많이 개선된 것을 알 수 있다. 즉, 재고가 과다하게 쌓이지 않으면서도 수익 곡선의 형태가 개선되었다. 이것이 재고 관리 전략의 효과이다. 물론, 강도 높은 유해성 주문으로 인해 수익 곡선의 편차나 MDD는 다소 큰 편이다.
단순한 재고 관리를 통해서도 마켓메이킹 전략의 성과가 개선된다는 것을 확인해 보았다. 재고 관리를 더욱 더 효과적으로 한다면 성과는 더욱 개선될 것이다. 사실 마켓메이킹 전략의 핵심은 재고 관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시장미시구조론 관련 논문들을 찾아보면 마켓메이킹의 재고 관리 방법을 연구한 것들이 많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Stoll (Ho & Stoll)의 모형이나, Avelladena & Stoikov 모형 같은 것 들이 있다. 앞으로는 이런 모형을 토대로 좀 더 개선된 재고 관리 전략을 소개해 보기로 한다.